인터넷중독

인터넷에 대한 내성과 금단증상이 증가하고 이로 인하여 심각한 직업적, 학업적 문제 및 일상생활에의 큰 지장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

실제 현실에서의 좌절감으로 인하여 가상공간을 통하여 자신이 '정상적'인 것처럼 느끼게 됨에 따라 의존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건강한 관계 대신에 건강하지 못한 관계를 맺고 친밀한 관계 대신에 피상적인 관계에 의존합니다.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은 충동성이 높고,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와의 관계에는 갈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신에 대한 기대와 실제 현실간의 관리가 커지게 되고 그로 인한 우울감을 겪을 수 있고,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게임에 몰두하는 등이 행동에 빠지기 쉽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일종의 도피처가 되는 것입니다.

심리사회적 요인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에는 가족 간의 상호작용, 학습에 대한 부모의 태도, 아동을 통제하는 부모의 방식, 교사나 아동 자신의 낮은 기대, 아동의 무력감 등이 있습니다.

증상

인터넷 중독이 있는 경우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하는데 사용하며,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동안 인터넷을 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게 됩니다.

내성과 금단

술이나 담배, 그밖의 약물에 내성과 금단이 생기듯이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넷에 중독되면 만족스러움을 높이기 위하여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으로 보내게 되고, 보다 더 자극적인 것을 찾으려고 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감과 초조함, 우울에 시달리게 되는 반면, 인터넷을 하면 마음이 편해지게 됩니다. 다른 일상생활을 하려고 해도 게임소리가 귓전을 맴돈다던지, 자려고 누울 때 컴퓨터 화면이 펼쳐지는 등의 일이 일어납니다.

정서적 행동적 문제

스스로 인터넷 사용을 통제하려고 애쓰지만,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절망감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고, 이 때문에 중독은 점점 심각해지면서 무력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인터넷 사용에 방해를 받을 때 심하게 화를 내거나, 적대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밖의 문제들

밤을 새워 오랜 시간동안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음날 생활에 지장을 주는 일이 빈번하고, 만성피로나 근골격계 장애,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건강 문제가 초래됩니다.

치료

인터넷 중독은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특히 인터넷 중독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행동적, 정서적 어려움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심리치료를 통하여 이를 다루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동의 경우 올바른 컴퓨터 사용에 관한 규칙을 정하고 이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행동치료의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